로봇이 교사가 되고 있는데 학생들의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1)
시골 풍경을 보여주는 컴퓨터 화면을 보는 유치원 아이는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 답을 찾으려 고민에 빠집니다. 무엇을 찾는지 아이는 자기 몸집만한 크기의 로봇에게 질문을 합니다. 라벤더 색을 찾으려고 하는 아이는 자신의 질문을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라벤더는 새로운 단어로 확인됩니다. 로봇 화면에 확인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아이는 집게 손가락을 사용하여 화면을 이동합니다. 아이는 보라색이 표시되지 않은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그러자 로봇은 아이의 선택에 빨간색 표시를 나타냅니다. 아이는 바닥에 주저앉았고 머리가 가슴으로 떨어졌습니다. “다음에는 더 잘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나는 당신을 믿습니다” 라고 로봇은 말합니다. 이는 MIT 연구원들이 보스턴 지역 공립학교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테스트입니다. 로봇은 그녀의 뺨이 로봇의 바로 옆에 있도록 가까이 기댄 아이를 향해 기울어집니다. 이제 로봇의 차례입니다. "연주 할 시간입니다!" 라고 말하자 로봇이 화면을 텔레파시로 제어하는 것처럼 화면의 장면이 바뀝니다. 로봇은 마치 자신이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처럼 파트너를 쳐다보고 아이는 용기내어 봇의 뺨을 컵에 넣습니다. 로봇은 화면을 봅니다. 아이는 로봇의 부드러운 털에 손을 얹고 “나는 당신을 믿습니다.”라고 혼잣말을 합니다. MIT의 소셜 로봇 공학과 인간-로봇 상호 작용 연구원인 Cynthia Breazeal은 이러한 종류의 긴밀한 연결이 어린이-로봇 상호 작용의 전형이라고 말합니다. 그녀의 팀은 이 로봇이 학생들의 학습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로봇과 "특별한 종류의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어른들은 그다지 지각적이지 않거나 대본이 있는 문장보다 더 많이 말하지 않는 기계에 금세 흥미를 잃을 수 있지만 아이들은 기본적인 로봇조차도 자각있는 사회적 존재로 취급하고 대화를 듣거나 다른 방식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고 Tony Belpaeme은 말합니다. 벨기에 겐트 대학의 사회 로봇 학자인 Breazeal 및 Belpaeme과 같은 연구원은 이러한 연결을 활용하여 어린이를 교사 및 동료 학습자로 참여하는 로봇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로봇은 인간 교사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네덜란드 틸 부르그 대학의 사회 로봇 공학 및 언어 개발 연구원인 Paul Vogt는 말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끝없는 환자 자동 장치는 붐비는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일대일 관심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지원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나 익숙하지 않은 다른 언어로 배우는 학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고, 유럽의 이민자 어린이들이 제 2 언어를 습득하는 데 로봇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연구 중인 Belpaeme은 말합니다. 로봇은 또한 홈스쿨링 학생들을 도울 수 있다고 지지자들은 말하거나 인간 전문가가 부족한 분야에서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영어를 구사하는 로봇은 정확히 그 목적을 위해 약 500개의 일본어 교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수백 개의 중국 유치원 수업도 교육용 로봇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서양 국가에서는 이러한 장치가 아직 교실에 배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값비싼 교육 기술과 마찬가지로 교실 로봇은 모든 교실에 배치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일 대학의 컴퓨터 및 인지 과학자 Brian Scassellati와 동료들은 눈과 코가 있는 두 개의 쌓인 노란색 테니스공처럼 보이는 Keepon 이라는 장치로 성공했습니다. “우리가 실험실에서 생산할 때 아마도 200달러 정도의 비용이 들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자들이 한 팝에 수천 달러의 비용이 드는 휴머노이드 나오로봇을 사용하여 얼마나 많은 학교가 교실 도우미를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Tel Aviv 대학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호기심 연구자인 Goren Gordon은 로봇에 대한 과장이 많다고 말합니다.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테스트는 소규모 어린이 그룹을 대상으로 한 단기였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자동 장치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초기 테스트에 따르면 로봇은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좋은 학습 습관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교육용 로봇이 임기를 달성할 경우 모범 사례와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여전히 많은 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로봇의 교육 능력을 평가하기 전에 자동화 된 교육자가 가상 개체가 아닌 물리적 개체로 더 잘 작동 할 수 있는 이유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로봇의 몸은 뇌만큼이나 중요할 수 있습니다. 성인과 어린이가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로봇, 로봇의 비디오 및 동일한 로봇의 애니메이션 버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사한 33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물리적 로봇을 더 긍정적으로 보고 비디오 테이프 및 애니메이션 로봇보다 더 설득력 이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네덜란드 Twente 대학의 Jamy Li는 2015년에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에 이러한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Belpaeme은 로봇은 컴퓨터와 구별되는 무언가가 있다. 로봇이 전달하는 똑같은 콘텐츠는 어떻게든 우리의 두뇌가 앉아서 주의를 기울이게 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봇 공학자들은 수학에서 영양 및 수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기계를 만들기 위해 관심을 끄는 기술을 이용했습니다. 물론 다재다능한 교육은 사실을 배우는 것 이상입니다. 또한 평생 학습자가 될 교육에 대한 좋은 학습 습관과 태도를 개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분야에서 로봇이 유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매우 기본적인 수준에서 로봇은 학업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고 지지자들은 주장합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것을 즐긴다면 더 많이 배울 것이라고 Belpaeme은 말합니다.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의 연구원들은 집에서 아이들의 독서를 지원하기 위해 미니라는 봇을 설계했을 때 로봇이 학교 공부를 재미있게 만드는 힘을 발견 했습니다. 사이언스 로보틱스 (Science Robotics ) 에서 묘사된 미니는 어린이가 소리내어 읽는 동안 책에 대한 댓글을 달고 이야기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보여주고 읽기 이해를 돕기 위해 줄거리를 요약하기도 했습니다.